해양수산부는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 운송시스템과 타이어형 크레인 자동화 및 안전모듈 등 2개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글로벌 물류대란이 발생하면서 화물을 보다 효율적이고 24시간 동안 중단 없이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항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부산항과 인천항 일부에만 자동화 장비들이 도입돼 있다. 항만에서 이뤄지는 전체 물류 처리 과정을 완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국내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해수부는 총 537억 원을 투입해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 운송시스템과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 적용 자동화 안전모듈 개발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이날 주관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된 토탈소프트뱅크, 에스엠에이치와 국가연구개발사업 협약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 적용 자동화 안전모듈이 개발돼 현장에 배치되면 평택항, 울산항 등 중소형 항만에서 주로 사용되는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을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반이 마련된다.
해수부는 앞서 스마트 컨테이너, 터미널 간 환적화물 자동운송시스템 등 자동화항만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국내 자동화항만기술을 실증할 수 있도록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도 구축하고 있다.
김창균 해수부 항만국장은 “앞으로도 국내에 자동화항만을 더 신속하게 도입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