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밥캣은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1조 6408억 원의 매출액과 1944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영업이익률 11.8%를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선제적인 제품 가격인상과 두산산업차량 인수 효과, 효율적 마케팅 비용 집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4%, 13.5% 성장했다. 같은 기간 원화 약세로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증가폭을 일부 더했다.
기능통화인 달러 기준으로는 매출액 13억 6200만 달러(전년 대비 +23.9%), 영업이익 1억 6100만 달러(전년비 +4.9%)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지정학적 이슈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11.8%)을 달성했다.
두산밥캣(두산산업차량 제외)은 1분기 전 지역에서 매출 성장을 보였다. 물량 증가와 가격 인상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북미 1.5%,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7.1% 매출이 증가했다. ALAO(아시아·라틴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서는 인도 지역의 판매 증가와 라틴아메리카 인프라 건설 증가로 16.8%의 큰 성장을 보였다.
지난해 7월 자회사로 편입한 두산산업차량은 매출액 2억 2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수요가 공급을 앞지른 가운데, GME(농업 및 조경용 장비) 제품군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1분기 북미 지역에서 GME 매출은 1억 2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 증가했다. 이 중 2019년 출시한 콤팩트 트랙터는 올해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상반기부터 자체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