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세스바이오가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경신했다.
엑세스바이오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8061억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257% 증가한 규모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 5051억 원을 뛰어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874억 원으로 11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2855억 원으로 134% 늘었다.
호실적은 코로나19 자가진단제품이 견인했다. 코로나19 자가진단제품 분기 매출액은 7360억 원으로, 지난해의 4배 이상 증가했다.
최영호 엑세스바이오 대표는 “작년 4분기부터 올해에 이어 오미크론 변이 확산 및 미 정부의 적극적인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보급 정책의 영향으로 자가진단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면서 “생산 라인 추가, 포장 공정 위탁 생산 등을 통해 대량 생산 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생산량을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이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 매출로는 미국이 92%를 차지했으며, 이어 오세아니아 대륙이 7%로 나타났다. 특히 뉴욕 주정부로 납품된 판매액이 1분기 매출의 40%를 넘었다.
최 대표는 “1분기 실적은 예상을 뛰어넘는 좋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는 어느 정도 계절성을 가지고 있으며 진단 수요 감소로 인해 1분기 대비 2분기 매출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에 오세아니아 등 미국과 계절성이 다른 국가들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예측 불가능한 코로나 변이 가능성으로 3·4분기를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관계자는 올해 4월 FDA 관계자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 업체들이 팬데믹 종료 이후에도 계속 진단키트를 판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식 승인을 받을 것을 독려한 바 있다. 엑세스바이오는 미국 현지에 대량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타 진단 제품의 정식 승인을 받은 경험도 있다는 점에서 향후 정식 승인 획득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엑세스바이오는 전략적 파트너십과 M&A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해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모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