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시장에 안과질환 치료제 ‘바이우비즈’(성분명 라니비주맙)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바이우비즈는 단일 사용량(0.5mg) 기준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40% 저렴한 1130달러의 도매가격으로 미국에 출시됐다. 파트너사 바이오젠이 6월부터 현지 마케팅∙영업 활동에 돌입했다.
이 제품은 다국적 제약사 로슈와 노바티스가 판매하는 습성 연령유관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의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다.
루센티스는 지난해 연간 제품 매출이 약 4조4000억 원에 달했으며, 그 중 미국 시장이 13억5300만 스위스프랑(약 1조8000억 원)으로 약 41%의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8월과 9월 각각 유럽과 미국, 올해 5월에는 한국에서 모두 최초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당사의 첫 안과질환 치료제를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면서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창립 10주년을 맞은 올해 총 10종의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후속 파이프라인으로는 특허 만료를 앞둔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 4종을 추가로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