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파업 사태를 둘러싸고 노노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노사 간 다소 진전을 보였지만 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사내 하청업체와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이하 거통고) 하청지회는 임금 30% 인상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다가 19일 사측 4.5% 인상, 노측 5.0% 인상으로 폭을 좁혔다. 그러나 노조가 내년부터 임금 10% 인상을 요구하면서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구체적으로는 하청지회가 임금 인상률을 올해 5%, 내년 10% 및 상여금 150% 등으로 수정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노조 전임자 인정 △노조 사무실 제공 △손해배상 청구 취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부(不)제소합의(분쟁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지 않겠다는 합의)까지 추가로 제안하면서 셈법이 복잡해진 모양새다. 그간 피해 규모는 매출 손실 5700억 원 포함 7100억 원이 넘었으며, 조만간 1조 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된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파업이 50일 가까이 장기화하면서 현장에서는 맞불 격 집회가 벌어졌다. 대우조선해양 원청 직원 4000여 명이 “대우조선해양에서 근무하는 2만여 명의 구성원이 1도크(선박건조장)를 불법 점거하고 있는 거통고 하청지회로 인해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노 간 대립도 심해지고 있다. 19일 대우조선해양 직원이 술에 취해 대우조선 서문 인근에 설치된 금속노조 현수막 17개를 칼로 찢었다. 이를 목격한 하청지회 조합원이 항의하는 과정에서 두 사람 간 몸싸움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대우조선 직원도 하청노조가 점거한 선박 옆으로 들어가 높이 25m 철제 선반에서 맞불 농성에 들어갔다.
한편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9일에 이어 이날도 비공개 일정으로 거제로 향해 물밑 협상을 지원하는 행보를 보였다. 정부가 공권력을 투입한다면 제2의 용산 사태, 쌍용차 사태와 같은 참사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면서 정부 중재를 통한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