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봉쇄 영향, 원자재 및 물류비 증가 등으로 매출·영업익↓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중국시장 부진으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저조한 실적을 냈다.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 부문 계열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6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한 1조1880억 원, 영업이익은 20% 하락한 866억 원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이같이 매출 하락 요인으로는 건설기계 신흥시장 매출 증가와 엔진사업부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봉쇄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부진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건설기계 사업(Heavy)은 매출 9400억 원, 영업이익 511억 원을 기록하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 감소, 영업이익은 40.5% 감소했다.
한국 및 신흥시장의 경우 원자재 가격상승과 정부 주도 경기 부양 정책에 힘입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9% 올랐다.
북미 및 유럽시장은 일시적 물류 차질로 인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소폭 하락했지만, 경기 호조세 및 주택, 인프라 건설 수요가 지속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 견고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시장의 경우, 코로나 19 봉쇄 조치의 영향으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8% 하락하며, 전체 매출이 하락하는데 영향을 끼쳤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중국 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신흥시장에 판매하는 비중을 늘림으로써 수익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중국 정부에서 본격적인 경기 부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9월 이후 건설기계 시장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엔진 사업부문은 글로벌 경기 호조 및 유가 상승 등에 힘입어 발전기, 차량 등에 쓰이는 엔진 수요가 급증, 매출은 전년 대비 12.4% 늘어난 2480억 원을, 영업이익은 355억 원을 달성하며, 안정적인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14.3%)을 유지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성장세가 지속하고 있는 시장의 집중 공략이 필요한 때"라며 "신흥시장에서 대규모 수주 계약을 확보했으며, 선진시장은 불도저 등 시장 특성에 맞는 신제품 출시와 대형기종 판매 확대, 추가 가격 인상 등을 통해 견고한 수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