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투자자 ‘디피’가 약 18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 중인 유튜브 경제채널 ‘신사임당’을 20억 원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디피는 지난 1일 유튜브 ‘김작가TV’에 출연해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본명 주언규)의 채널을 20억 원에 매입했다”며 “지난해 말 ‘신사임당’ 채널을 사겠다고 제안했고, 산 시점은 1월이다. 계약서 작성부터 잔금 입금까지 단 이틀 걸렸다”고 말했다.
유튜브 ’신사임당‘은 한국경제TV PD 출신인 주언규 씨가 운영해온 채널로 개설 2년 만에 구독자 100만 명을 넘겨 현재는 약 181만 명을 보유 중이다.
디피는 인수 계기에 대해 “주피디(신사임당)가 지난 2020년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한 내용을 우연히 접했다. 유튜브가 생각보다 힘들어 20억 원이면 접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실제 매입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채널 ‘신사임당’의 모든 권한은 지난 2월께 디피가 설립한 법인 ‘디피앤스튜디오’에 양도된 것으로 전해졌다.
디피는 “‘신사임당’ 채널의 월 평균 수입이 1억5000만 원에 달한다”면서 “유튜브 운영 비용을 많이 잡아도 월 2000만 원을 넘지 않을 것이므로, 순이익은 월평균 1억3000만 원이다. 단순 계산해도 15개월 만에 (투자) 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주피디가 빠진 채널의 인기가 예전만 못할 것이라는 관측에 “매출이 반토막나거나 3분의 1토막이 나도, 4년 후에 원금 회수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나는 이 채널을 저렴하게 샀고 주피디도 적당한 가격에 팔았다고 생각한다”며 자신했다.
그러면서 “주피디의 빈자리를 메울 수 있는, 더 프로페셔널한 MC를 섭외할 예정이다. MC가 없는 콘텐츠도 기획하고 있다. ‘신사임당’을 기업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향후 계획도 밝혔다.
한편, 유튜버 신사임당은 지난달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그동안 신사임당 채널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오늘부로 신사임당 채널에 대한 모든 권한은 채널을 인수하신 분께 양도 됐다”고 알렸다.
그는 “저의 모든 것이자 저의 정체성과 같았던 신사임당 채널을 떠나 유명 유튜버가 아닌 그냥 한 명의 일반인으로 열심히 살아가겠다”며 그동안 감사했다. 살면서 다시 누리기 어려운 행운을 누렸다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히며 고마움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