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빅픽처(Big Picture)’와 ‘딥체인지(Deep Change)’라는 두 번의 혁신을 통해 국내 정유기업에서 ‘글로벌 그린 에너지 선도기업’으로 도약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기업가정신학회는 30일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사옥에서 ‘SK이노베이션 60년 혁신 성장 스토리’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업가정신학회는 SK이노베이션의 혁신 성장 포인트를 ‘빅픽처’와 ‘딥체인지’ 두 가지로 구분하고, 이와 관련한 혁신 테마 10개를 선정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의 핵심은 두 번의 대혁신으로 국내 정유 정제회사를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다시 ‘글로벌 그린 에너지 선도기업’으로 변신시켰다는 것이다.
‘석유에서 섬유까지’라는 미래 구상 아래 유공을 인수한 최종현 선대회장은 정유 사업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정유기업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 윤활기유 사업 등 관련 비즈니스를 지속 확대해 왔다.
이어서 학회는 최태원 회장이 대를 이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딥체인지’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을 ESG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고 분석했다.
‘딥체인지’ 혁신으로 배터리ㆍ소재 등 비정유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한편, ESG 경영을 강조함으로써 전동화 및 순환경제 중심의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춘우 기업가정신학회장은 “최 선대회장이 강조한 SK이노베이션의 혁신 DNA는 최 회장을 거쳐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며 “’빅픽쳐’와 ‘딥체인지’를 통해 SK이노베이션에 내재된 혁신 DNA는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그린 에너지ㆍ소재기업’으로 진화ㆍ발전과 넷제로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업가정신학회는 기준에 따라 10개의 구체적인 혁신 테마를 선정하고, 해당 분야 전문 교수가 지난 4개월간 연구ㆍ분석을 진행했다.
기업가정신학회가 꼽은 SK이노베이션의 10가지 성장 포인트는 △선경의 석유사업 진출 △무자원 산유국 프로젝트 △석유화학 빅픽처 기법 △한ㆍ중 최대 경제협력 중한석화 △국내 첫 배터리 기업 △윤활기유 사업 △가스ㆍ바이오로 성장기반 구축 △ESG 선도(선진적 지배구조) △혁신적 노사문화 △파이낸셜 스토리 경영기법 등이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임밸류크레이션센터장은 “SK이노베이션이 ‘빅픽쳐’와 ‘딥체인지’라는 대혁신을 통해 지속 성장ㆍ발전해 왔다는 외부의 객관적인 평가와 인정을 받았다”며 “앞으로의 60년 역시 끊임없는 혁신을 바탕으로 차별적 기술 기반 친환경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