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택배 메가허브터미널 준공 완료…AI 기술 고도화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물류 시장 선점을 위한 영토 확장과 더불어 AI·로봇 기반 첨단 기술을 앞세워 스마트 물류 자동화 역량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2일 롯데택배에 따르면, 올 초 진천 택배 메가허브 터미널 준공을 하고 본격적으로 가동에 돌입했다.
롯데택배는 해당 허브터미널을 3000억 원을 들여 축구장 23개 크기의 메머드급으로 조성했다.
진천 허브터미널은 지상 3층, 전체면적 16만7000㎡(약 5만 평) 규모다.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는데, 12시간 동안 180만 개의 택배를 처리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의 곤지암 메가허브 160만 상자를 뛰어넘는 소화량이다.
국내에서는 시간당 소화할 수 있는 물량이 가장 많은 터미널인 셈이다. 롯데택배는 진천 허브터미널 투자금의 44%(1500억 원)를 자동화 설비에 사용했다.
주목할 점은 국내 택배업계 최초로 도입한 'AI 3방향 분류 기술'이다. 반복 학습(딥러닝)한 AI가 하차한 택배를 중대형, 소형, 이(異)형 세 가지로 분류한다.
이 기술만으로도 분류 업무에 필요한 인력 수십 명을 줄일 수 있고, 분류 정확도도 99%에 달한다.
롯데택배는 해당 터미널로 실적 향상과 함께 시장 점유율까지 더 높일 계획이다. 이에 AI 기술을 고도화해 수익성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롯데택배는 최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소재 이천 자동화 센터에 첨단 물류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고 입고·분류·출고 등 물류 프로세스 전 과정을 자동화했다.
이번에 구축 및 적용된 주요 최신 자동화 장비 및 첨단 기술은 6가지로 △디팔레타이저(Depalletizer, 팔레트 위 박스를 인식해 옮기는 로봇팔) △로봇 소터(Robot Sorter, 분류로봇) △AMR(Autonomous Mobile Robot·셔틀타입 자율주행 이송로봇, 물류센터 내에서 적재된 상품을 지정된 장소로 운반) △GTP(Good to Person, 상품이 작업자 앞에 자동 운송되고 피킹) △AI와 3차원(3D) 비전 기술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가상세계에 현실과 동일한 공간 구축) 적용이다.
로봇 소터 및 셔틀형 AMR은 국내에서 실용화한 첫 번째 사례이다. 특히, 롯데글로벌로지스 물류연구소가 로봇에 기반을 둔 창고 제어 시스템인 WCS(Warehouse Control System)를 자체 역량으로 설계해 개발했다.
이와 관련 ‘상품 분류 자동화 방법 및 프로그램’ 특허도 출원됐고, 박스단위 분류자동화 등 3건이 현재 출원 진행 중에 있다.
롯데택배 관계자는 "이천 자동화 센터는 로봇기반 분류작업을 통해 작업환경 개선 및 작업인력의 40% 절감을 실현했다"며 "내재화된 우수한 스마트 물류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물류센터 자동화를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