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IP 웹툰화, ‘미국판 노블코믹스’…IP 활용 시너지 기대
박종철ㆍ김창원 공동대표 체제로 韓본사ㆍ美현지 적극 소통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북미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가속하기 위해 전초기지를 마련했다.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합병으로 출범한 ‘타파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글로벌 IP 발굴과 K-웹툰 흥행을 동시에 노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는 지난달 1일, 북미 웹툰 플랫폼인 타파스 미디어와 웹소설 IP 기업 래디쉬 미디어의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고 신규 합병 법인인 ‘타파스엔터테인먼트(타파스엔터)’를 출범했다고 5일 밝혔다. 여기에 래디쉬 미디어 자회사인 우시아월드까지 포함해 북미 시장에서의 IP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는 앞으로 타파스엔터를 ‘글로벌 IP 발굴기지’와 ‘K-웹툰 전초기지’로 활용해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우선 10만여명의 현지 창작자와 협업해 웹소설을 웹툰화하는 ‘미국판 노블코믹스’를 적극적으로 론칭한다. 다수 웹소설 IP를 보유한 래디쉬와 판타지·무협 장르에 강점이 있는 우시아월드를 통해 글로벌 IP를 발굴하는 동시에, 넓은 스펙트럼의 차기작들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타파스엔터는 합병 이전에도 누적 조회수 2000만 회를 기록한 ‘끝이 아닌 시작(The Beginning After The End)’ 등의 노블코믹스를 성공시킨 바 있다.
또한, 박종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사업부문 대표와 김창원 전 타파스 미디어 대표의 공동대표 체제를 통해 한국 본사와 북미 현지가 긴밀히 소통해, ‘K-웹툰 전초기지’로서의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전체 1% 미만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가 타파스 매출의 70% 차지할 정도로 K-웹툰에 대한 현지의 관심 높은 만큼, 이번 합병·협업으로 성장세를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박종철 공동대표는 “타파스엔터테인먼트 출범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역량을 북미에서 본격적으로 펼쳐나가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북미 현지와의 긴밀한 협업과 IP 파이프라인 구축, 양사의 운영 노하우 공유로 북미 K웹툰 비즈니스 확장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김창원 공동대표 역시 “합병으로 확보한 IP 스펙트럼과 대규모 현지 창작자 협업은 글로벌 독자 규모 확대는 물론 북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맞물려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