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장관 특사로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요청
방문 국가 간 미래 협력사업 가능성도 논의 예정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을 아프리카로 넓힌다.
현대차그룹은 송호성 기아 사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외교부장관 기업인 특사 자격으로 23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모잠비크공화국, 짐바브웨공화국 등 아프리카 3개국을 방문한다고 18일 밝혔다.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외교부장관 특사로 해외에 파견된 기업인은 송 사장이 처음이다.
아프리카는 총 45개국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48개국) 다음으로 많은 회원국을 보유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중요한 지역이다.
송호성 사장은 5박 6일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행정수도 프리토리아,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 짐바브웨공화국 수도 하라레를 차례로 방문해 정부 고위 인사 및 외교·산업통상 관련 부처 주요 인사 등을 만나 부산의 경쟁력을 설명하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한다.
특히 경제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대표적 국가인 한국이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국가임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송 사장은 현대차그룹과 방문 국가 간 미래 협력사업에 대한 면담도 가질 예정이다.
아프리카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인 전기차 보급과 충전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해 논의한다. 또 2012년부터 현대차그룹이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향후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 가능성도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번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위기인 기후변화와 불평등 해결을 위해서는 점진적, 부분적 변화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박람회 주제를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로 정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세계의 대전환이라는 부산세계박람회 주제에 아프리카 지역의 공감대가 클 것”이라며 “특히 아프리카는 유럽 다음으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이번 방문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8월 국내 대기업 중 가장 먼저 그룹 차원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담 조직인 ‘부산엑스포유치지원TFT’를 구성했다. TFT 조직은 국가별 득표전략을 수립하고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으로부터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