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자전거가 전기자전거 브랜드 ‘팬텀’의 2022년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 2년간 매출이 두 배 넘게 성장한 것에 이어 또다시 올해 상반기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다. 삼천리자전거는 전기자전거가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부상하며 대중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결과라고 매출 상승 원인을 분석했다.
삼천리자전거는 이번 전기자전거 매출 증가를 견인한 핵심 요인으로 ‘이용 목적의 다변화’를 꼽았다. 전기 동력의 활용으로 자전거 이용에 대한 체력적 부담이 줄면서, 출퇴근을 비롯한 간단한 이동 수단부터 자전거 여행 같은 레저 활동과 배달, 화물 등의 운송 수단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전기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소비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삼천리자전거는 전기자전거 라인업을 올해 16종으로 늘리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대폭 넓혔다. 특히 △장보기, 나들이 등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팬텀 데이지’ △1회 충전으로 최대 220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자전거 여행이나 트래킹 등 장거리 이동에 특화된 ‘팬텀 LX’ 등 다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해 라인업을 추가한 것이 매출 증가에 주효하게 작용했다.
공유자전거를 통한 전기자전거 이용경험 확대도 이번 매출 증가의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 ‘킥고잉’ 등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대중들이 쉽게 전기자전거를 경험해볼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전기자전거는 전동 킥보드에 비해 안전하고 사용 방법도 일반 자전거와 비슷해 사용률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다.
삼천리자전거는 이러한 트렌드를 인식하고 공유 자전거 투자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킥고잉’의 운영사인 올룰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공유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전기자전거를 개발한다. 연내 대규모 납품 계약을 통해 전기자전거 보급 및 이용경험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최근 전기자전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반영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취향과 트렌드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과 투자를 통해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