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국정감사에서 낙하산 인사와 방만 경영 등 지적을 받아온 공영홈쇼핑에 대한 질타가 올해 국감장에서도 이어졌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인사였던 조성호 대표에게 친인척 의혹과 경영 관리 문제를 제기하며 사실상 퇴임 압박을 가했다.
13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서 열린 중기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은 조 대표에게 조국 전 법무장관과 친인척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권 의원은 “지난 정권의 공공기관 알박기 인사는 정말 최악이었는데 그중에서 공영홈쇼핑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며 “실세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친인척이라는 소문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성호 대표는 “창년 조씨는 30만 명에 소수 성이고 단일 본이다”며 “(조국 전 장관과는) 친인척 관계와 혈연도 일면식도 없다”고 해명했다.
공영홈쇼핑의 낙하산 의혹은 해마다 등장했다. 2019년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선캠프 홍보고문을 역임한 최창희 전 공영홈쇼핑 사장은 2018~2021년 6억 4000만 원을 받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후 그는 재직기간 수의·하도급 계약 비위 행위가 적발돼 지난해 초 자진 사임했다.
또 김진석 공영홈쇼핑 전 감사는 김태년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알려졌다. 현 감사인 유창오 감사도 문재인 후보 방송연설팀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성호 대표는 대표 공석 9개월 만에 지난해 10월 취임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공영홈쇼핑이 중소기업을 위한 곳이냐 낙하산 인사의 서식처로 존재하는 곳이냐”며 “반중소기업 발언을 많이 한 황교익을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공영홈쇼핑의 예산 투입 대비 낮은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해서도 지적이 나왔다. 박수영 의원은 “예산은 2380억 원을 투입했는데 중소기업들 매출은 2046억 원 밖에 안된다”며 “10% 정도 수익이 나도 200억 원에 불과한데 민간기업이라면 존재할 수 있겠나”고 질타했다.
이어 “적자 상황에서도 민간기업과 다르지 않게 프라임 시간대에 정책방송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며 “민간 방송사와 다를 게 뭐냐. 이게 설립 취지에 맞냐”고 했다.
조성호 대표는 “법정 수수료가 20%인데 올해는 17%까지 낮춰서 진행하고 있다”며 “수수료를 낮춰 중소기업 판로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영업이익은 적정하게 유지하면서 수수료는 중소기업에 돌려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