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티콘 사용ㆍ식당 웨이팅 등 혼선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가 약 2시간째 먹통인 가운데 식당 등 곳곳에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5일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맵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로그인과 연동되는 앱(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반면 카카오뱅크는 작동되고 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우리나라 카카오국인 것 새삼 실감 난다”, “카톡 기프티콘 쓰려고 했는데 사용하지도 못했다” 등 먹통 사태로 불편함을 토로하는 글들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다.
카톡 알림으로 대기 손님을 호출하던 식당가에서도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테이블링 앱 등을 통해 현장에서 대기 등록을 해두면 카톡으로 대기 번호가 오고, 대기 임박에 맞춰 카톡으로 알림이 오는데 현재 메시지 송수신이 원활하지 않은 탓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네티즌은 “카톡이 툭하면 문제가 생기는데 정부에서 보내는 카톡 알림 서비스도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우려하며 “중요한 알림은 문자로 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에서는 국민비서 구삐 등 카톡 알림 서비스를 하고 있다.
카카오 측은 이날 오후 4시 12분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빠른 복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큰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고 공지한 상태다.
앞서 지난 4일에도 카카오톡 오류가 발생해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약 30분 만에 정상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