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장애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개인정보 침해·유출 피해 우려가 커졌다. 관련 기관들은 피해 예방과 대응 방안 등 안내에 나섰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17일 카카오 서비스 장애 관련 개인정보 침해 상황에 대한 점검(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개인정보위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계정정보, 프로필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유출되는 피해를 입은 경우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상담·신고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로 접수되는 내용을 분석해 신속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필요시 후속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온라인 플랫폼 상의 개인정보 관리상황에 대한 국민 불안이 없도록 주요 사업자에 대한 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카카오 서비스 장애를 악용한 해킹 메일, 스미싱 유포 등 사이버 공격을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카카오를 사칭해 이메일로 카카오톡 설치파일을 위장한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거나 장애 관련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사용자 확인을 빌미로 피싱 사이트에 로그인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행위를 주의하도록 했다.
KISA는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가 발생하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홈페이지로 즉시 신고하고 ‘내PC돌보미’ 서비스를 신청해 점검받아야 한다”고 안내했다.
카카오는 “장애 복구 과정에서 별도의 파일 설치를 요구하거나 기존에 이용하시던 서비스가 아닌 새로운 사이트에 로그인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