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주력인 메모리 반도체 업황 악화로 3분기 ‘어닝 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0조85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4% 하락했다고 2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6조7817억 원으로 3.8% 증가한 반면, 당기순이익은 9조3892억 원으로 23.6% 줄었다.
사업별로 보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 부문은 3분기 매출 23조200억 원, 영업이익 5조1200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예상을 웃도는 고객사 재고 조정과 중화권 모바일 등 소비자용 메모리 제품군의 수요 둔화세 지속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라고 설명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TV 등의 수요 둔화 여파로 이익이 감소했으나 파운드리는 지속적인 첨단 공정 수율 개선과 성숙 공정의 매출 기여 확대로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SDC(디스플레이)는 3분기 매출 9조3900억 원, 영업이익 1조980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분기 사상은 최대치다.
중소형은 폴더블을 포함한 주력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 차별화를 통해 주요 고객사가 출시한 신제품 내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전 분기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호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대형은 TVㆍ모니터 시장 약세와 초기 투자비 부담으로 적자가 이어졌다.
DX(Device eXperience) 부문은 3분기 매출 47조2600억 원, 영업이익 3조5300억 원을 올렸다. MX는 폴더블 등 플래그십과 웨어러블 신모델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부정적 환율 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탄탄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네트워크는 해외사업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미국 1위 케이블 사업자 컴캐스트 사업 확보 등 신규 수주 활동을 지속했다. VD(영상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중심 판매 확대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했으나 수요 감소와 비용 증가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판매 믹스를 개선했으나 소비 부진 속에서 재료비와 물류비 부담이 지속했다. 하만은 커넥티드카 기술과 솔루션에 대한 탄탄한 수요 가운데, 고객사 주문 물량이 늘어나고 소비자 오디오 판매도 증가하면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