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WEMIX)가 DAXA에 의해 대부분 국내 원화 거래소에서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 위믹스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거래소는 업비트를 비롯해 코인원, 코빗, 빗썸 등이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코인원, 코빗, 빗썸 등이 27일 오후 4시부터 위믹스(WEMIX)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이 같은 조치는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로 구성된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에 의해 내려졌다. DAXA는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공동으로 유의종목 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유의 종목 지정 이유는 부정확한 유통량 정보 제공이다. DAXA는 거래소에 제출된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부정확한 유통량 정보 및 명확한 정보 제공이 투자자에 제공되지 않아, 유통량 계획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것이다.
거래소에서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경우 기간 동안 해당 가상자산의 입금이 중단된다. 이후 일정 기간 내에 지적된 문제점이 소명되지 않으면, 유의 종목 지정이 연장되거나 거래가 중단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업비트의 경우 유의 종목 지정 후 2주일 간 검토를 한 뒤 최종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판단한다. 다른 거래소들도 11월 중순 추후 공지를 통해 유의 종목 해제ㆍ연장 혹은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위믹스는 유의종목 지정에 대해 “위믹스팀은 분기보고서를 통해서 모든 것을 공지해왔으며, 이를 거래소를 통해서도 공시해왔다”라면서도 “현재 소명 절차를 진행중이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