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 재미있습니까上] 게임의 배신…"더는 못 참아" 차별에 게이머 소비자운동

입력 2022-11-01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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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추락ㆍ시장 침체 우려 속…트럭ㆍ마차 시위 이어져
"게이머 돈벌이로만 봐 분노"…정치권, 권익 강화 법안 추진

▲'우마무스메' 한국 배급사 카카오게임즈의 게임 운영에 불만을 품은 이용자들이 지난 8월 경기도 성남시 판교역 인근 도로에서 '마차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K콘텐츠’의 주력인 게임 산업에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특수효과가 사라지자, 여러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국내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 가운데 하나인 넷마블이 3분에도 영업 적자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주가는 52주 신저가를 기록해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지고 있다. 연초 13만 원선에 거래되던 주가는 70% 이상 급락한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게임을 즐기던 이용자들은 권리를 찾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섰다. 시장에서는 싸늘한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한국 게임시장의 장기 침체를 우려하고 있다.

◇‘차별·무시’에 달라진 유저의 움직임 = 게임업체들이 밀집해 있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 인근에는 트럭과 마차를 이용한 시위가 연달아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이용자들이 게임사에서 정한 룰대로 게임을 즐겼다면, 이제는 이용자의 권리를 내세우며 운영 방식에 대해 항의하는 모습이다. 유저들이 본격적으로 게임사의 운영 실태를 지적하며 항의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1월 넷마블의 ‘페인트 그랜드 오더’ 스타트 대시 캠페인이 중단되면서다. 이 게임은 한국 서버와 일본 서버를 별도로 운영되고 있었는데 업데이트 서비스에 시간차가 있다 보니, 아이템 획득에 문제가 생기며 유저들의 불만이 폭주했다. 타 국가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운영진의 미숙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해당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모금을 통해 전광판 트럭 시위를 시작한 것이 시초다.

이후 트럭시위는 많은 게임의 운영에 항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됐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 사건으로 인해 항의에 총대를 멘다는 뜻의 ‘총대 유저’ 개념이 생겼고, 엔씨소프트 ‘리니지M’에서의 문양 시스템 롤백 사건이 커지며 트럭시위가 확산됐다. 최근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 게임의 특성을 살려 ‘마차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과거 트럭시위 모금에 동참했던 한 유저는 “게임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게임사에서는 그저 단순히 돈벌이용으로만 생각하는 것 같아 아직도 화가 난다”며 “프로 스포츠가 흥행하기 위해서는 팬들이 필수적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유저들이 있어야 게임이 오랫동안 서비스 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트럭이든, 마차든 어떠한 행동을 통한 시위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그 게임을 사랑하는 이용자들이라는 뜻”이라며 “이용자들도 사랑하는 게임을 잃지 않기 위해 시위에 나서 쓴소리를 하는 것을 게임업체들이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치·학계에선 이용자 권익 보호 앞장 = 이용자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각계에서는 유저의 권익을 강화하기 위한 법안 마련에 나섰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게임 이용자의 권익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선정한 과제를 토대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이달 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월에는 게임 이용자들의 권익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재 계류중인 게임법 전부개정안 통과가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헌 의원은 “올해 안에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만일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확률형 아이템 일부개정안 대상으로나마 먼저 병합 심사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매 법안소위에서 논의될 법안들은 여야 간사의 합의를 통해 정해진다”며 “게임 이용자들께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한국게임학회에서는 유저들의 시위 자체를 심각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원인과 대책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게임산업에 대한 반복적인 무관심이 이어지고 있지만, 국회에서만큼은 게임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유저들의 시위에 대한 법률적 시시비비를 떠나 게임사와 게임 운영에 대한 유저들의 항의가 발생하게 된 점에 주목한다”며 “게임 산업의 건전화, 파탄에 이른 게임이용자의 신뢰회복은 게임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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