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언론사를 대상으로 미디어 플랫폼 운영에 대한 기술 솔루션 지원에 나선다.
네이버는 ‘미디어 커넥트데이’를 열고 구독 중심 플랫폼으로 진화한 뉴스서비스와 상생 가능한 기술 솔루션에 대해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네이버는 큐레이션 도구인 스마트콘텐츠스튜디오(SCS)에서 생성하는 큐레이션 콘텐츠를 언론사들이 자사 사이트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방식의 뉴스 생산을 돕는 큐레이션 자동화 기술 ‘큐레이션 어시스턴스’와 외국어, 한자 등을 한글로 변환하는 ‘트랜스폼 API’, 악성댓글 탐지 기술 ‘클린봇’ 등을 내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뉴스 요약과 긍부정 분석 등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도록 콘텐츠 기반 기술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언론사 편집 서비스 시작 이후 구독 중심 플랫폼으로 변화한 네이버 뉴스의 현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네이버뉴스 구독 이용자는 2644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평균 구독 언론사는 7개로 집계됐다. 또 100만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매체는 전체의 약 70%에 달했다. 이와 함께 10월 기준 기자홈 구독 수 역시 월 평균 30만 명씩 증가하며 지난 5월 800만 명을 돌파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파트너사들의 운영 방식과 인력 상황에 맞는 세분화된 형태의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언론사들과 동반 성장할 계획”이라며 ”급변하는 뉴스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보다 많은 이용자가 양질의 기사를 접하고, 언론사가 이용자와 적극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