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등 통신 네트워크·OTT ‘웨이브’ 콘텐츠 공동제작 모색
SK텔레콤이 일본 대표 이동통신사업자인 NTT도코모와 손잡고 ICT 분야에서 협력한다.
SKT는 NTT도코모와 ICT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메타버스와 통신 인프라, 미디어 사업 등 3대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콘텐츠와 기술, 서비스 영역에서 협력키로 했다. SKT는 지난해 7월부터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NTT도코모는 올해 3월 일본에서 메타버스 서비스를 출시해 운영 중이다.
양사는 메타버스용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예를 들어 K팝, J팝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해 양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특히 한일 양국에서 인기있는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에 대한 지적재산권(IP)을 공동으로 확보하거나, 기술 기업에 공동 투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 메타버스 협력을 위한 정기 협의체의 운영도 논의한다. 단기적으로는 양사의 서비스 및 기술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고, 장기적으로는 양사의 서비스를 연결하고 공동 마케팅을 하는 방안까지 거론된다. 메타버스 서비스가 연결될 경우 이프랜드에서 중계하고 있는 K팝 가수의 콘서트를 NTT도코모의 서비스를 통해 일본 이용자들이 관람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6G 등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협력을 약속했다. 양사는 5G는 물론 5G보다 한 단계 진화된 5G 에볼루션(Evolution)과 6G의 주요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기술 표준을 함께 정립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 향후 6G가 제공해야 할 적용 사례(Use Case)와 고객 및 사업자 관점의 주요 요구사항들이 글로벌 표준화 기구와 산업계에 반영되도록 협력해 양사가 함께 성공적인 6G 시대를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웨이브가 운영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와도 협력해 일본 미디어 시장 진출을 위한 활로 개척에도 나선다. 양사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와 콘텐츠 제작·유통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양사는 향후 드라마, 예능 등 다수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동 제작해 한국과 일본에 독점 제공하는 등 양사의 OTT 서비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번 MOU는 통신사간 ICT 분야의 전방위적 협력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NTT도코모와 미래 ICT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ICT 혁신을 선도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