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쇼핑몰 ‘뷰티히어로’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1월부터 현재까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피해상담은 총 325건이다. 상담 사례는 모두 배송지연과 환불지연으로 나타났다.
특히 11월 첫째 주에 2건에 불과했던 피해상담이 넷째 주에는 82건으로 폭증했고, 12월에도 지속적으로 피해가 접수돼 피해 건수와 규모는 계속 늘 것으로 예상된다.
‘뷰티히어로’는 상품 가격을 회원에게만 공개하는 운영방식을 택하고 있다. 회원들에게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을 보여주고 구매를 유도한 후, 몇 달간 물건을 발송하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쇼핑몰과 연락이 닿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고, 주문취소를 요구하면 취소문자는 오지만 정작 환불과 카드결제 취소는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또 통신판매업 신고 시 소재지인 서울시 강남구에서는 물론 인터넷상에 표시된 이전 예정지인 경기도 안산시 두 곳 어디에도 영업장이 존재하지 않아 사업자 소재지조차 파악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시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시 시중보다 너무 높은 할인율을 제시하는 곳은 일단 주의하고, 가급적 결제취소가 쉬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의심이 가는 쇼핑몰이 있다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나 공정거래위원회 누리집에서 업체명을 검색하면 피해다발업체 관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류대창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해당 쇼핑몰을 피해다발업체로 공지하고 피해 소비자에 대한 체계적 구제를 펼치는 중”이라며 “최근 초특가로 소비자 유인 후 배송을 지연시키는 쇼핑몰들이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어 유관기관과 협조해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