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일보한 급여 모델로 환자 의료 접근성 제고”
한국화이자제약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총괄하는 ‘코비드(COVID) 사업부’를 지난달 출범하고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는 등 혁신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송찬우 한국화이자제약 코비드사업부 부사장은 19일 서울 중구 스테이트타워남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효과적인 운영·대응을 위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관리를 통합하는 팀을 신설했다”며 “코비드사업부는 정부, 의료진, 국민에게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차세대 코로나19 백신 등을 도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전체 인구 대비 50%를 넘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진화하며 계속 곁에 남아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감염 후) 중증화됐을 때 위험에 대한 인식을 간과할 수 없다. 코로나가 3년 가까이 진행되며 피로도가 크고, 위험에 대한 인식, 경각심이 낮아지고 있는데 위험 요소라고 보여진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코비드사업부는 코로나 백신인 ‘코미나티’,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를 담당하며, mRNA 방식의 독감 백신 등 새로운 파이프라인도 주관한다. 송 부사장은 “mRNA 기반 독감 백신은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면역원성의 범위를 넓히고 더 오래 약효를 지속시키는 차세대 백신은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코로나와 독감을 함께 예방하는 콤보 백신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 사장은 “화이자는 환자의 삶을 바꿀 혁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오 사장은 “혁신적인 약이 있어도 한국 환자가 쓰지 못하면 무의미하다”라며 “혁신 신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빨리 도입돼 사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 진일보된 급여 모델을 만들어 환자의 접근성을 제고하겠다. 경제적인 차별도 없도록 치료 접근성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희귀질환 △내과질환 △염증 및 면역질환 △백신 △항암 △감염병 6가지를 핵심 중점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영역이라 생각하고 집중할 계획”이라며 “화이자는 품목 허가받은 12개의 제품을 포함해 112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환자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가장 존경받고 친환자 중심의 회사로 발돋움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