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인사ㆍ조직개편 실시…"금융플랫폼기업으로 대전환"

입력 2022-12-27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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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는 내년 복합 위기를 극복하고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혁신을 위해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No.1 금융플랫폼기업으로 대전환을 위해 '고객중심의 조직체계 구축', '업무 책임성 강화', '공동 목표 아래 조직 협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됐다.

특히 이창권 사장이 KB국민카드 혁신을 위해 강조하고 있는‘R.E.N.E.W to Survive’, ‘Big Movement to the Next Level’을 지향점으로 삼아 △본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신사업 성장 가속화 △플랫폼 혁신을 통한 고객경험 제고 △지속가능경영 선도 △개방적·창의적 조직 구현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개인고객 부문은 개인영업그룹-마케팅본부 체계로 영업과 마케팅 조직을 재정비하고, 활동고객 확대를 위해 조직을 최적화했다.

개인영업그룹은 전사 영업을 총괄하면서도 상품기획 및 회원모집 역량을 집중하고, 개인영업그룹 산하 마케팅본부는 가맹점마케팅, 고객마케팅, 해외마케팅, 고객상담 조직을 두어 이용금액 증대 및 활동고객 확대에 집중토록 했다.

기업고객 부문은 기업고객과 공공사업을 전담하는 기업·공공영업그룹을 별도로 신설해 기업고객에 대한 전략적 영업력 강화와 함께 은행, 증권 등 KB금융그룹 내 계열사간 연계 시너지 강화를 위한 영업조직도 확대했다.

KB Pay로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 ‘리브메이트’ 앱 통합이 완료됨에 따라 월간활성사용자수(MAU) 확대를 위한 전열도 재정비했다.

플랫폼사업그룹 산하에는 플랫폼운영본부를 두어 통합 플랫폼인 KB Pay 운영 역량을 집중하고, 각 서비스별 전담 팀을 배치해 서비스별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했다.

특히, 같은 본부 하에 플랫폼개발부를 두어 플랫폼 운영 부문과 개발 부문간 협업을 통한 고객 서비스 제공의 신속성을 강화했다.

플랫폼사업그룹에는 플랫폼전략, 플랫폼마케팅, 플랫폼콘텐츠 전담 부서를 배치해 유관부서 협업체계을 마련하고, KB Pay 고객 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인자산관리(PFM, Personal Finance Management), 비금융(Fun, Attraction) 콘텐츠, 쇼핑 등 커머스 콘텐츠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다음은 인사 내용.

<승진>

◇ 부사장

▲금융서비스그룹장 성백준 ▲신성장사업그룹장 이해정

◇ 전무

▲개인영업그룹장 박진욱 ▲영업지원그룹장 백성식 ▲경영기획그룹장 서은수 ▲경영지원그룹장 정연규

◇ 상무

▲소비자보호본부장 송호영 ▲데이터전략그룹장 이상열 ▲기업·공공영업그룹장 이정수 ▲리스크관리그룹장 홍창희 ▲준법감시인 황해수

◇ 본부본부장

▲플랫폼운영본부장 김강용

<전보>

◇ 상무

▲테크그룹장 배주식 ▲글로벌사업그룹장 송용훈 ▲마케팅본부장 신동원 ▲플랫폼사업그룹장 이호준 ▲브랜드전략그룹장 문승철

<유임>

◇ 상무

▲정보보호본부장 박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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