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를 위한 ‘초연결 경험’ 대거 선봬
전시 키워드 ‘지속가능ㆍ스마트싱스ㆍ파트너십’
다양한 제품 연결해 집 안팎 ‘캄테크’ 경험 선사
삼성전자가 5일부터 8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ㆍIT 전시회 ‘CES 2023’에서 ‘맞춤형 경험으로 여는 초연결 시대’(Bringing Calm to Our Connected World)라는 비전을 제안한다.
삼성전자는 참가 업체 중 가장 큰 3368㎡(약 1019평) 규모 전시관을 마련한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 △스마트싱스(SmartThings) △파트너십을 키워드로 기기간의 연결을 넘어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과의 연결 체험을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싱스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 전체를 단순 제품 전시가 아닌 지속가능, 홈 시큐리티, 패밀리 케어, 헬스&웰니스,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워크 등 경험 위주로 구성했다.
전시장 입구에는 가로 약 8.6m, 세로 약 4.3m의 대형 LED 스크린 등 총 5개의 스크린을 설치해 초연결 경험을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지속 가능 미래 위한 ‘혁신 기술’ 대거 공개
대형 파사드(건축물 정면)를 지나 부스에 들어서면 ‘지속가능존’을 만나게 된다. 이곳에선 네오(Neo) QLED 8K,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더 세리프’를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행동 △자원 순환을 위한 노력 △친환경 기술 생태계 조성 등에 대한 삼성의 의지와 약속을 보여준다.
친환경 비전 실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다양한 노력도 소개한다. 소싱부터 생산, 사용, 패키징, 폐기 등 총 5단계 11개의 제품 생애주기별 친환경 활동을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로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공정 가스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대용량 통합 온실가스 처리시설’(RCS)을 처음 소개한다. 반도체 업계에서 RCS를 활용하는 곳은 삼성전자가 최초이자 유일하다.
삼성전자는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 등 친환경 제품, 미래형 친환경 주거형태인 ‘넷 제로 홈’, 기기들의 소모 전력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에너지’와 ‘AI 에너지 모드’ 등 에너지 절감 솔루션도 대거 전시한다.
다른 지속 가능 노력 일환으로 접근성 기능을 대폭 강화한 ‘2023년 TV 신제품’도 공개한다. 신제품은 저시력자의 시청 경험을 극대화시키는 ‘릴루미노’ 모드, 청각장애인의 편의를 높이는 ‘오토 캡션 모드’ 등을 갖췄다.
집 안팎으로 진정한 ‘캄테크’ 시대 앞당겨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월’(SmartThing Wall)로 3대 핵심 플랫폼을 소개한다. 3대 플랫폼은 △스마트싱스 △삼성 녹스 △빅스비다. 이를 바탕으로 쉬운 연결, 편리한 기기 제어,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 차별화된 통합 연결 경험을 선사하며 진정한 ‘캄테크’를 구현할 계획이다.
캄테크는 사람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상생활 환경에 센서,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를 보이지 않게 내장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뜻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기기들이 알아서 연결돼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캄 테크 기반 쉬운 연결’(Calm onboarding) 기술을 처음 선보인다. 이 기술은 저전력 블루투스(BLE) 탐색, 자동 인증 등의 단계가 새로 연결하려는 기기에서 알아서 진행돼 불편한 과정을 없애 준다.
이번 전시에서 삼성전자는 집 안뿐 아니라 바깥으로 확장되는 진화된 스마트싱스도 경험할 수 있다.
‘홈 시큐리티존’에서는 삼성 TV와 1000개 이상의 스마트싱스 호환기기를 통해 외출시에도 집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를 시연한다.
TV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집 안을 확인하고 누수 감지 센서, 연기 감지 센서 등을 활용해 침수와 화재 상황도 전달받을 수 있다. 올 3월부터는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홈 모니터링 기능으로 빈집에서 사람 형태가 인식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헬스&웰니스존’에서는 삼성 헬스와 스마트싱스 쿠킹 서비스를 연계한 건강 관리 경험을 선보이고 원격 헬스케어 서비스를 시연한다. 또 ‘엔터테인먼트존’에선 삼성 TV 플러스를 통한 콘텐츠 감상을, ‘스마트 워크존’에서는 더욱 효율적인 재택 근무 경험을 제안한다.
파트너십으로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무한 확장
삼성전자는 전시관 마지막 부분에 오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의 강점을 ‘에코시스템 월’(Ecosystem Wall)을 통해 소개한다.
에코시스템 월에서는 스마트 전구ㆍ스마트 스위치ㆍ도어락 등 매터 표준을 지원하는 27개사 200여 개 제품과 HCA 15개 회원사 제품이 실물 혹은 디지털 컨텐츠로 표현된다. 전시공간별로 연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현재 300여 개 파트너사 약 3000종의 제품을 지원한다. 특히 매터(Matter)와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도 지원해 사용자들의 기기 선택권과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C랩 전시장을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의 우수 과제 4개와 외부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스타트업 8개를 함께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