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액 전년比 5.3% 늘어난 120억 달러 집계
K-푸드의 인기가 계속되면서 농수산식품 수출이 매년 최고 실적 달성을 이어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전년 대비 5.3% 증가한 120억 달러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부문별로 농식품은 3.2% 증가한 88억3000만 달러, 수산식품은 11.8% 늘어난 31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2018년 93억 달러에서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2021년 114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뒤 지난해에도 기록을 갈아치웠다.
농식품 분야에서는 쌀가공식품 수출액과 라면 수출액이 각각 10.1%, 13.5% 증가했고 유자(차)와 배는 6.6%, 3.5% 각각 늘었다. 특히 쌀가공식품의 경우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떡볶이, 즉석밥 등의 인기가 높았던 것이 수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배는 수출 최대 시장인 미국으로 전용선복을 확대 운영했고, 한국산 배의 우수성 홍보를 통해 북미와 아세안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또 비타민 등 효능이 해외로 알려지며, 유자에 대한 인기도 높아졌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악조건 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은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해온 농업인과 식품기업의 노력 덕분"이라며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신규품목을 발굴·육성하고, 한류 확산세를 적극 활용해 한국 농식품의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산식품은 핵심 품목인 김, 참치가 수출을 이끌고 이빨고기, 전복, 굴 등 주요 품목들이 뒷받침하면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2019년부터 수산식품 수출 1위인 김은 지난해 수출액이 5.4% 늘었다. 마른김을 비롯해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인 조미김·스낵김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됐고, 지난해에는 김 단일 품목으로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기업이 나오기도 했다.
참치는 인도네시아 통조림 가공산업 활성화에 따른 고품질의 한국산 가다랑어 수요 증가 등 동남아시아 시장 성장에 힘입어 수출이 전년 대비 5.8% 증가했고, 원양어선이 남극해에서 직접 잡는 이빨고기는 고가의 식자재로 미국, 중국 등 주요 대상국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수출 실적이 2배 이상 성장했다.
전복 또한 건강식품이라는 인식 확산과 외식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일본, 베트남으로의 활전복 수출이 크게 늘었고, 굴 역시 태국 시장에서 두 배 가까운 큰 성장을 기록했다.
이경규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국가 전체 수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산업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난해 목표인 30억 달러를 조기 달성하며 역대 최대의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도 수산식품이 국가 수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수출 지원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