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이 5일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현재 단축 운영 중인 은행 영업시간이 빠르게 정상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과 함께 KB국민은행의 남대문종합금융센터(탄력점포)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해 은행권이 자체 추진하고 있는 탄력점포의 운영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살펴보고, 정부가 추진 중인 만기연장·상환유예, 새출발기금 등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집행상황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탄력점포를 둘러본 김 위원장은 "은행권의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 노력이 아직은 초기 단계이나 다양한 대면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은행권이 이러한 노력을 지속 확대해줄 것을 당부하고, 금융당국도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툭히 은행 영업시간 단축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직장인 고객의 토로에 김 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정상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 영업시간도 정상적으로 복원하는 것이 은행권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와 기대에 부합할 것“이라며 은행권에 빠른 정상화를 당부했다.
지점을 함께 방문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은행 업무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의 불편에 공감한다"면서 "코로나19 극복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에 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또 남대문 자영업자 고객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하자 김 위원장은 "금융권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상황을 보아가며 금융권과 함께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및 금융권 자체지원 프로그램 등을 보완·확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도 "소상공인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금융지원뿐 아니라 '찾아가는 KB 소호 멘토링스쿨' 등 경영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비금융 지원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