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서울꿈새김판 청소년 멘토링 가상상담실 운영
부동산 계약, 시민 안전체험관 등 콘텐츠 확대 계획
서울시는 세계 도시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1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메타버스 서울을 통해 경제, 교육, 세무, 행정 등 분야별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은 비대면의 일상화, 정보통신의 발전과 디지털 세대의 주류화에 발맞춰 계획한 행정서비스의 새로운 개념이다. 시는 세계 도시 최초로 공공의 영역에서 ‘메타버스 서울 기본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시는 ‘자유, 동행, 연결’을 메타버스 서울의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창의·소통 공간’,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 ‘현실 융합 공간’을 구현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담았다.
우선 자유의 핵심 가치는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의미한다. 책 읽는 서울광장, 계절별 미니게임, 시민참여 공모전, 메타버스 시장실이 해당한다. 365일 24시간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에 참여할 수 있다.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은 책 읽는 서울광장은 자유롭게 광장을 거닐며 시에서 발간한 전자책 열람과 서울도서관 외벽의 홍보영상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정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메타버스 시장실은 실제 공간을 실사 기반으로 재현한 시장실이다. 누구나 자유롭게 오세훈 시장과 인사를 나눌 수 있고 의견 제안함을 통해 시정에 대한 의견을 등록하고 답변받을 수 있다.
동행의 핵심 가치는 누구나 아바타로 신체, 나이, 환경 등 차별 없이 함께 어울리는 세상이다.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에는 핀테크랩, 기업지원센터, 서울 10대 관광명소 체험 등이 있다.
특히 핀테크랩은 핀테크(Fintech) 기업 홍보와 교류공간으로써 홍보 부스를 방문하면 82개 입주기업의 홍보 자료를 열람할 수 있고, 기업 대표를 만나 교류도 가능하다.
연결의 핵심 가치는 가상과 현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이어지는 ‘현실 융합 공간’이다. 앞으로 청소년 멘토링 가상상담실, 120민원 채팅상담, 민원서류 발급, 택스스퀘어(지방세 서비스) 등은 시민의 대표적인 소통 채널이 될 것이다.
청소년 멘토링 가상상담실에서는 청소년 멘토링을 위해 꿀벌, 어린 왕자 등 6종의 테마로 구성된 가상공간에서 멘토와 상담하거나 자료공유 기능으로 학습 지도를 받을 수 있다.
120민원 채팅상담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등 7종의 행정 서류를 언제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고, 정보보안을 위해 ‘서울지갑 앱’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메타버스 서울’을 검색해 다운로드하면 이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메타버스 서울의 공식 인스타그램이나 커뮤니티 웹페이지에서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