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 최초로 프랑스 와인 기사 작위 취득자가 탄생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김유미 와인 전문 MD가 16일 프랑스 보르도에서 와인 기사 작위인 코망드리(commanderie)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코망드리는 보르도 와인 발전에 기여했거나 자국 내에서의 영향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은 인물에게 프랑스 보르도 와인 협회가 수여하는 프랑스 3대 와인 기사 작위 중 하나다. 자크시라크 전 프랑스 대통령,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 등에게 수여된 바 있으며 편의점 업계 MD로서는 최초 사례다.
이번 기사 작위는 GS25가 지난 20여 년간 와인에 진심을 보이며 △12종의 차별화 와인 출시 △5대 샤토 와인 등 프랑스 와인의 판로 확대 등 편의점 와인 시장을 크게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아, 현재 GS리테일 와인 전문 MD로 재직 중인 김유미 매니저에게 수여됐다.
다수의 프랑스 와이너리에서는 최근 한국을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한 곳으로 꼽고 있으며, 특히 미래 고객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와인 소비가 늘고 있는 편의점 GS25 채널에 주목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GS25는 편의점 업계 최초의 와인 전문 MD를 운영하며 국내 최대의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인 ‘와인25플러스’를 론칭하고, 주류 전문 플래그십 매장인 Z플래닛 점포 등을 확대하는 등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신주류(新酒流)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김유미 GS25 주류기획팀 와인 전문 MD는 “GS리테일의 역대 와인 담당자들이 2000년대 초반부터 와인 시장을 대대로 개척해왔는데 그 열매가 제게 주어진 것 같다”며 “앞으로 다양한 차별화 와인을 지속 선보이며 GS25가 대한민국 대표 와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김유미 MD는 2008년에 GS리테일에 입사해 영업팀을 거쳐 2016년부터 와인 전문 MD로 근무하며, ‘샤토발란드로’의 와인메이커로 유명한 천재 프랑스 양조가 ‘장뤽튀느방’과 협업해 넘버3에로이카를 선보이는 등 9개의 차별화 와인을 론칭했다.
올해부터는 조직 개편된 주류기획팀에 소속돼, 더욱 차별화된 와인을 선보이고 와인25플러스와 연계해 시너지를 내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