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기업 6곳, 실증 연장 통해 현지 진출 가시화
한국무역협회가 미국 뉴욕 브루클린 상공회의소와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했다.
무역협회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IBK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지난해 8월부터 6개월간 스타트업 9개 사를 대상으로 ‘뉴욕 브루클린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인더스트리 시티’ 등 뉴욕 브루클린의 4개 시설에서 진행된 이번 사업에서 참가 기업은 현지 시설·매장 내 직접 제품 시연을 통한 성능 평가와 피드백을 받았다.
참가 기업 중 6곳은 사업 종료 후 파트너의 요청에 따라 실증 기간을 연장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 검증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장 기회를 얻었다.
승강기 홀로그램 버튼 제조 스타트업인 ‘마케톤’의 양창준 대표는 “사업 참여를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인증, 허가 등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었다”라며 “시설물 인증 획득 이후 연내 기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스타트업들은 이번 테스트베드 사업 참가를 통해 피드백 제공, 벤치마킹 테스트, 성능평가 의뢰, 내부 리소스 제공, 커스텀 요청 및 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의 기술 실증을 진행해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방식의 현지 기술실증 기회 확보를 통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2020년부터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뉴욕, 바르셀로나, 런던, 밀턴케인스 등 4개 도시 6개의 현지 시설과 협력하여 스타트업 29개사에 기술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