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운드 업계 지원 및 서울페스타 개최 등 관광수요 창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올해 인바운드 여행업계 지원과 서울페스타를 개최하는 등 관광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향후 관광객 3000만 시대를 열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14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을 발표하고, 서울관광 조기 정상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관광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지난해 서울을 찾은 외래 관광객은 244만 명으로 2021년 74만 명 대비 약 2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390만 명에 비하면 18%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를 서울관광 회복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목표 아래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대책은 △관광업계 지원 △서울스타일 관광콘텐츠 개발 △관광마케팅 집중 △관광객 편의 서비스 강화 △서울-지방 동반 성장 및 ‘관광약자와의 동행’ 추진 등 5대 전략으로 나뉜다.
우선 인바운드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고용, 상품개발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 등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선다. 시는 서울 소재 종합여행업 소기업 대상으로 올해 인바운드 관광객 누적 100명 이상 유치 시 업체당 고용지원금 500만 원을 3월부터 지급한다.
또 서울페스타 관광상품을 개발해 외래 관광객 50명 이상 모객 시 1인당 2만 원, 여행사별 최대 500만 원의 유치 인센티브를 신설해 4월부터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5월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서울을 방문해 풍성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페스타 2023’를 개최한다. 서울페스타에서는 K팝 공연부터 뷰티·미식 등 글로벌 관광도시 서울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잠실, 노들섬, 한강 등 곳곳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 관광 글로벌 마케팅도 본격적으로 재개한다. 시는 한류스타가 등장하는 홍보 영상, 포스터를 제작하고 주목도 높은 해외 방송 등을 통해 서울 관광에 대해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래 관광객 출입국 절차 개선을 위해 무사증 입국지역 전체(112개)에 대해 일률 적용되고 있는 전자여행허가제(K-ETA)의 절차 간소화 및 일부 국가 면제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외에 ‘관광 약자와의 동행’ 실천을 위해 여행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 장애인 등 관광취약계층의 여행 지원과 서울 거주 비정규직 등 대상 서울형 여행 바우처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2023년은 서울이 향후 외래 관광객 3000만 유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라며 “서울 관광업계와 함께 서울이 가진 무한한 매력을 알려 서울 관광이 빠르게 재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