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 원자잿값 급등, 자금경색 등 삼중고에 시달리는 건설업계가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집회를 연일 이어가면서 공사현장이 또다시 멈춰설 위기에 처한 것이다. 건설노조는 정부의 ‘노조 때리기’에 맞서 5월 총궐기 대회를 열고, 7월에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혀 정부와 노조의 강대 강 대치가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4일 본지 취재 결과 건설노조는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달 28일 중구 숭례문 일대에서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을 규탄하는 상경 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한 데 이어 이달 1일까지 이틀 연속 집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집회 당시 조합원들은 서울과 강원, 부산 등 전국에서 모인 경찰 추산 4만 명(주최 측 추산 4만6000명)의 조합원은 숭례문부터 광화문 우체국 앞까지 세종대로 4개 차로를 가득 채웠다. 이들은 ‘탄압이면 항쟁이다!’ 구호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건설노조 탄압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 역량을 총동원해 건설노조 탄압을 막아내겠다”며 “5월 총궐기와 7월 총파업으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이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공정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어 공기가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전국 건설기계 중 2만5000대는 건설노조에 가입돼 있어 건설현장 자재 반입이 어려워진다.
앞서 지난해 12월 화물연대 파업에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동조 파업에 참여하면서 전국의 주택 건설공사 현장 1349곳 중 785곳(58%)에서 공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특히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 비중이 큰 건설업계는 지난해 악몽이 재현될까 전전긍긍 중이다. 화물연대가 속한 공공운수노조는 2일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파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건설업계는 작업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건설현장의 경우 주로 동절기 이전에 골조공사를 마치고 내부 작업을 시행하는데 지난해 겨울을 앞두고 화물연대 총파업이 2주간 지속되면서 골조공사를 제대로 시행하지 못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차라리 건자재 수급 불안이면 공사 일정을 조율할 텐데, 파업은 마땅한 대책이 없다”며 “건설현장을 인질로 삼은 파업이 장기화하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