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대기업, 작년엔 매출 늘었지만 영업익 뚝…원자재 등 비용증가에 '호황형 적자'

입력 2023-03-08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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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매출 100대 기업 분석…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23곳→11곳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전경. (연합뉴스)

지난해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물가상승과 불확실한 경영환경의 영향으로 매출은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호황형 적자'를 보인 것이다.

특히 제조업 분야의 영업이익 감소율이 높았는데 이는 경기 반등에 따른 원자재가 인상 등으로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매출 100대 기업(금융·공기업 제외) 중 현재 작년 실적이 공시된 80곳의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총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186조9014억 원, 164조6786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20.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5% 줄었다. 이들 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8%p 감소한 7.5%를 기록했다.

전경련은 매출 증가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로 비용 증가를 꼽았다. 경기 반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원자재가 상승,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금융비용 증가가 국내 제조업 기업들의 생산비용을 크게 늘렸다고 분석한다.

또 이들 기업 중 두 자릿수(10% 이상)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총 11곳이었는데 전년(23곳)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영업이익률 1위를 차지한 곳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53.5%)으로 50%를 넘겼다. 뒤를 이어 △㈜LG(27.0%) △KT&G(21.6%) △대한항공(20.1%) △㈜GS(17.4%)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기업은 HD현대(114.6%)였고, E1은 1년 사이 영업이익이 56억 원에서 2787억 원으로 급증하며 최대 영업이익 증가율(4899.4%)을 보였다.

반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6% 줄며 가장 큰 매출 감소율을 나타냈다. LCD 패널가격 하락의 타격을 입은 LG디스플레이는 영업이익이 193.5%로 가장 크게 줄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업종별 분석 결과 전체 6개 업종에서 모두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했지만, 제조업과 출판·영상·방송 통신·정보서비스업, 건설업 등 3개 업종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모두 줄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조업은 13%의 큰 감소율을 보인 데 이어 영업이익률도 2.9%포인트(10.4%→7.5%) 떨어졌다. 조사대상 80개 기업 중 지난해 적자를 기록한 5개 기업(LG디스플레이·롯데케미칼·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모두 제조업이다.

반면 운수업은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20.9%)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2.5%포인트 뛰며 6개 업종 중 가장 많이 상승했다. HMM으로 대표되는 해운업과 대한항공 등 항공업의 호실적이 전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유정주 전경련 기업정책팀장은 "지난해 국내 대기업들이 매출은 늘고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다"며 "물가상승과 금리 인상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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