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10년 만에 실시한 기술직 신입사원 공개채용의 서류 접수가 마감됐다.
‘킹산직’(생산직의 왕)이라고 불린 현대차 기술직 채용은 서류 접수 첫날부터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일각에선 경쟁률이 500대 1에 육박한다거나, 지원자 수가 18만 명을 넘겼다는 추측까지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2일 오후 9시 기술직 서류접수를 마감했다. 마감 직전 채용 홈페이지 조회수는 수십만 건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의 기술직 신규 채용은 10년 만에 이뤄진 만큼 공고 당시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현대차는 노사 합의에 따라 올해 400명, 내년 300명 등 총 700명의 기술직을 신규 채용한다.
특히 사무직과 기술직을 아우르는 현대차의 평균 연봉이 1억 원(2021년 기준 9600만 원)에 육박하고, 생산직은 만 60세 정년 보장과 현대차 최대 30% 할인 등의 복지혜택도 누린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를 두고 ‘킹산직’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업계 안팎에선 400명 채용에 지원자 수가 18만 명을 넘겼다는 얘기까지 온라인에서 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현대차는 지원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는 이번 공채에 10만 명 이상이 지원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달 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 후 1차수 면접은 다음 달부터 6월 초까지, 2차수 면접은 5월부터 6월 말까지 진행한다.
현대차는 차수별 1차 면접, 인성·적성검사, 2차 면접, 신체검사를 거쳐 7월 중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합격자는 입사 교육을 거쳐 9월에서 10월 중 현장에 배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