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한강에 수상 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럽 출장 중인 오 시장은 1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수상 교통수단인 리버버스(River Bus)를 탑승한 후 “서울로 돌아가서 수상 버스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우리도 1년에 몇 번 홍수 날 때 제외하면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잠실에서 여의도·상암까지 20~30분이면 주파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관심 단계로, 실제로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해봐야 한다”며 “아이디어를 얻고 서울로 돌아가 실용적으로,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런던 리버버스는 1997년 템스강 재생 프로젝트의 하나로 도입된 후 런던의 동서를 연결하는 주요 교통수단으로 부상했다. 2018년 기준 약 104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통근 목적의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리버버스의 요금은 8.45파운드(약 1만5900원)로, 런던교통국이 20여 개 노선을 관리하며 민간 기업의 서비스를 감독·조정한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2시경 리버버스를 타고 타워 밀레니엄에서 노스 그리니치까지 4개 선착장을 26분 안에 도착했다. 해당 목적지까지는 차로 약 25분, 지하철로는 도보를 포함해 37분이 걸리는 거리였다.
오 시장은 “속도도 빠르고 소음도 없고 굉장히 쾌적한 느낌이 들어서 한강에 띄워도 괜찮겠다”고 소회를 전했다.
앞서 오 시장은 출장 전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한강 내외를 연결하는 교통수단을 다양화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수상 버스는 현재 검토 중인 곤돌라와 함께 새로운 수상 교통수단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강에는 현재 수상 버스와 유사한 수상 택시가 운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