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미래 유망산업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국민 3명 중 1명은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서비스인 챗GPT를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2~28일 국민 10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5.8%가 챗GPT를 한 번 이상 사용해본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호기심에 한두 번 사용해 봤다’는 응답자가 30.2%, ‘실효성과 재미를 느껴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 비율은 5.6%였다.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다’는 응답자는 64.2%였다.
세대별로는 X세대(1975~1984년생)에서 한 번 이상 사용해봤다는 응답 비율이 42.2%로 가장 높았다. 이어 MZ세대(1985∼2010년생) 40.2%, 베이비부머세대(1955∼1974년) 29.2% 순이었다.
챗GPT 결과 내용을 신뢰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이란 응답 비율이 62.1%로 가장 많았다.
신뢰한다(그렇다+매우 그렇다)는 응답 비율은 27.4%, 신뢰하지 않는다(그렇지 않다+매우 그렇지 않다)는 응답 비율은 10.5%였다.
국민 10명 중 9명가량이 챗GPT 결과 내용에 대해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가진 셈이다.
세대별로는 베이비부머세대(93.1%), X세대(91.5%), MZ세대(83.4%) 순으로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보였다.
챗GPT의 유용한 기능으로는 정보검색(50.7%), 아이디어 확보(15.3%), 작문·대필(11.9%), 코딩(11.3%), 요약(7.9%)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MZ세대는 5~10년 후 국내 산업을 선도할 유망산업에 관한 질문에 AI·로봇(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반도체(19.2%), 이차전지(11.1%), 콘텐츠산업(7.3%), 제약·바이오(6.4%) 등 순이었다.
X세대와 베이비부머세대 역시 유망산업으로 AI·로봇, 반도체, 이차전지 산업을 톱3로 선정했다. 다만 MZ세대와 달리 X세대는 4위와 5위 업종으로 각각 항공·우주와 콘텐츠 산업을, 베이비부머 세대는 그린산업과 항공·우주를 꼽았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미래 유망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은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정부는 인력양성, 연구개발, 세액공제 등 전방위 지원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