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올봄 ‘역사’를 주제로 환경 정화 활동에 나선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경희궁 공원’ 일대에서 올해 첫 플로깅 행사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경희궁 공원과 종로, 서대문 등을 중심으로 시민들에게 환경 보호와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환기할 계획이다.
지난해 롯데백화점은 ‘리얼스(RE:EARTH) 캠페인’의 일환으로 플로깅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친환경 생활 용품을 증정하는 ‘리얼스 마켓’을 진행했다. 8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방문객이 급증하는 제주도, 강원도 양양 등의 해수욕장을 찾아 해안가에 버려진 쓰레기, 떠밀려온 표류물 등을 정화하는 활동인 ‘비치코밍’ 프로젝트를 통해 2300명의 지원자와 1만9000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어 가을에 시청, 잠실 등 도심에서 진행한 ‘시티 플로깅’ 행사 역시 2000여 명의 지원자가 몰려 4000리터가량의 쓰레기를 모았다.
롯데백화점은 경희궁 공원 입구에 리얼스 마켓 부스를 설치해 참여자들에게 집게, 생분해 봉투 등 플로깅 도구를 대여하고 참가자가 수거한 쓰레기의 양에 따라 다양한 굿즈를 증정한다. 해당 굿즈는 친환경 테마로 만든 제품으로 대나무 칫솔, 오가닉 손수건, 립밤 등 총 15개 품목이다. 롯데백화점에서 폐기하는 외벽 현수막, 보냉 가방 등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리얼스 파우치, 카드지갑도 포함된다.
롯데백화점은 봄맞이 플로깅에 이어 여름에는 비치코밍, 가을에는 시티플로깅 행사를 지속해 유통업계의 ESG 활동을 선도할 계획이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플로깅 행사는 MZ세대들에게 특히 반응이 뜨거웠다”라며 “앞으로도 플로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아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ESG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