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60.8% “중국 리오프닝 한국 경제에 도움 될 것”
기업 경영실적에 영향 없을 것이란 응답도 절반 넘어
리오프닝 효과 높이려면 ‘한중관계 개선’ 필요성 제기
국내 수출 제조기업의 절반 이상은 중국의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이 경영실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기업들은 중국 리오프닝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한중관계 개선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440개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0.8%는 ‘중국 리오프닝이 한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다만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긍정적 답변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 기업의 매출과 수익 등 경영실적 차원에서 중국 리오프닝의 영향을 묻는 질문에 긍정적 효과를 예상한 기업은 38.2%에 불과했다. ‘경영실적에 영향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54.4%에 달했다.
중국 리오프닝이 경영실적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 기업들은 △중국으로의 수출물량 증가(56.0%) △중국산 부품 소재 조달의 공급망 안정(24.2%) △물류 차질 완화(9.9%) △중국진출기업 가동 정상화(8.8%) 등이 기대된다고 답했다.
반대로 경영실적에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 효과를 예상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대중국 수출증대 효과가 크지 않을 것’(54.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원자재·에너지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한 기업도 34.1%였다.
중국 내에서도 소비가 기대만큼 살아나지 않는 등 리오프닝 효과가 아직 미미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생산 활동 정상화로 원자재 수요가 늘면서 원자재 가격은 출렁이고 있다. 구리 가격이 작년 7월 연 저점 대비 23% 상승했고, 철광석 역시 저점을 기록한 작년 11월 대비 50%가량 상승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중 수출 동조화 현상이 약화하는 상황에서 중국경제 성장이 한계점에 다다랐다는 피크 차이나론(Peak China)까지 대두하고 있다”며 “중국 리오프닝의 수혜는 줄어들고, 원자재가격 상승과 같은 부정적 피해만 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가 정상화되고 있지만 대중국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는 기업은 많지 않았다. 응답 기업의 72.7%는 대중국 사업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늘려갈 계획’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8.0%, ‘점차 줄여갈 계획’이라는 기업은 9.3%였다.
중국 리오프닝을 우리 기업의 기회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과제로는 △한·중 관계 개선(32.0%) △미·중 갈등과 같은 대중국 사업 불확실성 해소(30.6%) △수출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개(15.1%) △중국진출 우리 기업에 대한 애로 해소(11.0%) △중국 내 무역장벽·기술규제 완화(10.1%) 등이 꼽혔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신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따른 국제적 분업체계의 붕괴는 국가 성장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도 위협적”이라며 “수출 회복을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을 다시 불붙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의 수요·공급 측면 해결방안이 아닌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국가적 연대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