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직접판매체계 가동 본격화..메디케어 등재 완료후, 이번주 첫 출하
셀트리온헬스케어(Celltrion Healthcare)는 17일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용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Vegzelma, bevacizumab)’를 미국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9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베그젤마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이후 런칭 및 판매를 위해 현지법인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왔다. 특히 베그젤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직접판매(직판)하는 의약품인 만큼 이를 담당하기 위한 현지인력 확충에 집중했다. 그 결과 암젠, 화이자 등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에서 30년이상 경험을 쌓은 토마스 누스비켈(Thomas Nusbickel)을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hief Commercial Officer, CCO)로 영입하는 한편, 업계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마케팅, 세일즈 전문인력들을 중심으로 미국법인 조직을 50명 이상으로 확대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전문인력 확충을 통한 커머셜 강화와 함께 높은 생산수율(Titer)에 기반한 원가경쟁력 등 베그젤마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 메디케이드(Medicaid) 및 사보험사 등 미국 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미국 시장 선점을 빠르게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연방정부가 제공하는 공보험인 메디케어(Medicare) 환급 대상 의약품목록에 베그젤마 등재를 완료했으며, 주요 도매상을 대상으로 이번주 첫 출하를 개시했다. 전체 인구의 20%를 커버하는 메디케어 등재를 기반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복수의 사보험사들과도 협상을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사보험사의 60%가 베그젤마를 등재할 수 있도록 보험사와의 계약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제품들의 계약갱신 시점이 도래하는 만큼 가까운 시일 내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설명했다.
김형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대표는 “베그젤마는 세계최대 의약품시장인 미국에서 직접 판매하는 우리의 첫번째 제품으로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미국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마켓엑세스(Market Access) 및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베그젤마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유플라이마’를 비롯해 신약으로 허가절차가 진행중인 램시마SC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미국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에 출시된 기존 제품들의 처방성과를 기반으로 베그젤마 역시 셀트리온그룹 의약품으로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처방확대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심포니헬스(Symphony Health)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미국에서 램시마는 31.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제품 처방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트룩시마는 지난 2019년 미국 출시 이후 4년만에 시장점유율 30%를 넘어서며 처방확대가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