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메이커 유리…비야디, 테슬라 추월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신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2760만 대가 될 전망이다. 이중 전기차를 비롯한 신에너지 차량은 30% 증가한 90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중국의 신차 가운데 3분의 1이 전기차인 셈이다. 2035년에는 산업이 더욱 성숙해 전기차가 중국 신차 판매의 8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미국, 유럽, 일본 등을 압도하며 대폭 성장함에 따라 완성차 업체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들은 차량 가격을 인하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중국 시장점유율 2위인 미국 테슬라는 올해 1월 모델3와 모델Y의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전년 대비 최대 14% 저렴하다. 미국과 유럽의 판매 가격보다 최대 절반 가까이 저렴한 경우도 있다. 가격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일본 닛산자동차도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리아 판매 금액을 20% 내렸다.
문제는 중국 현지 자동차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는 점이다. 핵심 부품인 자동차 배터리 산업 규모에서 중국은 세계 시장 점유율의 70%를 차지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공급망이 현지에 있어 생산 비용을 한층 줄이기 쉽다.
실제로 중국 비야디(BYD)는 현지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추월했다. 비야디의 시장점유율은 20%로 테슬라(10%)의 두 배 수준이다. 비야디는 중국에서 테슬라보다 저렴한 10여 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