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개인연금랩 서비스는 연금저축계좌에 납입된 투자금을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받을 수 있는 랩어카운트 서비스다. 생업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연금을 세심하게 운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든 개인들에게 신한투자증권 전문가 그룹의 자산 관리 일임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 개인연금랩은 장기적인 관점의 수익을 추구하며,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을 조합해 변동성을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자산배분 전략이 핵심이다. 또한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시장 상황에 맞는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리서치센터, 포트폴리오 전문부서, WM 리서치 조직, 상품 전문조직, 랩 운용부로 이뤄진 전문부서 간 협업을 통해 투자 대상 유니버스와 투자 펀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장·단기 시장분석을 통한 기간별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500개 이상의 전체 펀드 중 각 펀드의 운용 규모와 보수, 현재 시황에 적합한 보유종목 여부, 위험 조정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종 5~10개 정도의 펀드에 투자한다.
운용 인력들의 풍부한 자산배분 랩 운용 경험 역시 강점이다. 신한투자증권의 대표 자산배분 랩인 ‘미래설계랩’을 2014년 출시해 9년 이상 꾸준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운용한 바 있다. 운용 규모 300억, 운용계좌 수 1000개 이상 되는 자산배분 랩을 다년간 운영하며 노하우를 축적했고, 대규모 운용규모에 걸맞은 경쟁력 있는 주문 시스템과 위험관리 능력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신한 개인연금랩 서비스의 최소 가입 금액은 50만 원 이상, 10만 원 이상 추가 입금 가능하며, 신한투자증권 각 지점이나 모바일 신한알파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다른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이나 증권사 연금저축펀드 역시 모바일로 손쉽게 이관이 가능하다. 별도의 랩 운용에 따른 일임보수는 발생하지 않지만 투자되는 펀드의 보수와 제세금은 가입자가 부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