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는 카스가 12년 연속 맥주 시장 1위를 유지하는 비결로 ’품질‘과 ’혁신’을 꼽았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의 카스는 맥주 시장 내 독보적인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가정시장에서 카스는 41.3%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또 카스는 편의점, 할인점, 대형마트, 개인슈퍼 등 가정시장의 모든 판매 채널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도 오비맥주는 53.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맥주 시장뿐만 아니라 논알코올 음료 시장에서도 제조사·브랜드 부문 모두 1위에 등극했다. 닐슨코리아 2022년 12월 집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논알코올 음료 시장에서 45.6%의 제조사 점유율을 확보했다. 브랜드로는 ‘카스 0.0’가 작년 8월 가정시장 논알코올 음료 부문 1위 자리에 오른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12월 기준 34.9%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오비맥주는 맥주 시장에서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로 급변하는 소비자 만족을 위한 혁신과 우월한 품질력,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맞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장에 기인한다고 밝혔다.
카스는 2021년 기존 유색 병 중심의 맥주 시장에 ‘투명 병’ 도입이라는 변화를 시도했다. 브랜드 변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투명 병 ‘올 뉴 카스’를 선보이며, 최근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심플함’과 ‘투명성’을 표현했다. 카스는 최근 카스 투명 병 2주년 기념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특히, 카스 투명 병의 2년간 판매량 실적을 ‘지구 10번 왕복’이라는 임팩트 있는 문구로 표현하며 투명 병 전환 이후의 성공을 기념했다.
카스의 품질력도 국내외 맥주 품평회에서 인정받고 있다. 오비맥주는 최근 ‘대한민국 국제 맥주대회(KIBA 2023)’에서 1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중 카스 프레시와 카스 라이트는 각각 아메리칸 스타일 라거와 아메리칸 스타일 라이트 라거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 시장에서 오랜 시간 1위 자리를 지킨 원동력은 카스만의 획기적인 혁신과 독보적인 품질력”이라며 “카스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요구를 가장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맞춰 발전하는 1등 브랜드로서, 맥주 시장과 업계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