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4위·삼성SDI 5위 올라
국내 3사 점유율 49%로 소폭 하락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1분기(1~3월)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1위를 지켰다. 다만 중국 CATL은 비(非)중국 시장에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의 뒤를 바짝 추격했다.
8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3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64.2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대비 45.3%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3월 중국 제외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보다 38.8% 증가한 18.0GWh로 집계됐다. 다만 점유율은 28.0%로 전년 대비 1.3%포인트(p) 줄었다.
중국 CATL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배터리 사용량은 15.6GWh로 전년 동기보다 79.6% 성장했다. 시장 점유율도 전년 동기보다 4.7%p 오른 24.4%였다.
SNE리서치는 “향후 현대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에 CATL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비중국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3위인 일본의 파나소닉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8% 성장한 11.9GWh로 집계돼다. 시장 점유율은 18.5%로 전년 동기보다 0.8%p 줄었다.
국내 기업인 SK온과 삼성SDI는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SK온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보다 4.6% 증가한 7.0GWh로 점유율 10.9%를 기록했다.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보다 54.4% 증가한 6.5GWh로 점유율은 10.1%였다.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5.0%p 하락한 49.0%를 기록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증가했다. 각사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요인이다.
SNE리서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국내 업체들의 반사 이익을 기대했지만 중국 업체들의 합작 투자와 같은 우회 방식과 유럽의 핵심원자재법(CRMA)이라는 또 하나의 불확실성 속에서 국내 업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어떻게 변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