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7212억 원, 영업이익 852억 원이 발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3%, 영업이익은 20.8% 증가했다.
장‧단기 오토렌탈, 일반렌탈, 중고차까지 전 사업부가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렌터카 차량 대당 매출 증가와 일반렌탈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한 성장사업 집중 육성이 1분기 호실적을 견인했다. 중고차사업의 매각 대수 증가 및 안정적인 매각 단가, 수출 성장세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대당 보험료 개선 및 대손비용 감소 등 전반적인 원가구조 개선 활동으로 수익성도 크게 늘었다.
안정적인 실적이 뒷받침되면서 2020년 말 75% 수준이던 차입금 의존도는 올해 1분기 기준 65%까지 떨어졌다. 영업현금창출능력 지표인 EBITDA는 지난해 기준 1조 3794억 원으로 4년 연속 1조를 넘었다. 자산 건전성을 나타내는 대손율은 2020년 0.31%에서 올해 1분기 0.19%까지 낮아졌다.
롯데렌탈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인 B2C 고객을 위주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잠재력이 높은 중고차 시장에서 기존 중고차 장기렌터카 상품을 강화하는 등 B2C 고객 중심의 상품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최진환 롯데렌탈 대표이사 사장은 “롯데렌탈 본업인 오토렌탈 사업에 충실하고 고객 관계에 기반한 성장 모델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며 “개인 시장을 타겟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