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컨테이너선. (사진제공=HMM)
국내 최대 해운선사 HMM은 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 2조816억 원, 영업이익 3069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7%, 90.2% 감소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2853억 원으로 90.1% 쪼그라들었다.
이는 지난 2020년~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이슈가 해소되면서 글로벌 해운시장의 운임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정상화된 영향이다. 지난해 1분기 평균 4851였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올해 1분기 평균 969로 하락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에너지 가격 부담으로 약화한 소비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각 국가의 금리 인상 및 긴축 재정 정책으로 인해 글로벌 수요 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HMM 관계자는 “운영효율 증대, 단위운송비 등 비용절감 방안을 더욱 정교화해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경쟁력을 지속해서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며 “더불어 전 세계 해운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친환경 규제에 대비한 투자를 비롯해 차별화된 해운 서비스, IT 시스템 개선 등 ESG 경영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