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인물정보 등록시 장례지도사와 웨딩플래너 등도 직업을 표시할 수 있게 됐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인물정보 서비스에 새로운 직업명 5개를 추가했다고 1일 밝혔다.
새롭게 등록된 직업명은 장례지도사, 마케터, 상품기획자, 가맹거래사, 웨딩플래너 등이다. KISO 서비스운영소위원회는 해당 직업인 규모가 확대되거나 사회적 인지도가 높아지는 등 산업 트랜드의 변화를 반영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장례지도사는 해당 직업과 관련된 법률에 따라 자격을 가지고 관련 활동 경력이 확인되는 경우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시신의 위생적 관리와 장사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으로, 최근 죽음에 대한 인식 커져감에 따라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도 커지고 있다. 2012년 국가자격증이 시행된 이래로 현재까지 3만1000여 명의 장례지도사가 배출됐다. 최근에는 해당 직업군으로 진출하는 2030대 세대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번 직업목록 추가가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맹거래사는 해당 직업과 관련된 법률에 따라 자격을 가지고 관련 기관 또는 관련 협회에 등록한 사실이 확인 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가맹거래사는 가맹 사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가맹 사업과 관련된 전반적 안내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국가자격 시험을 통해 활동하고 있다. 최근 가맹 사업과 관련해 상표 부동산, 마케팅, 세무 등 여러 분야의 전문성이 요구됨에 따라 유망 직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도 웨딩플래너, 마케터, 상품기획자를 추가하며 ‘해당 직업과 관련한 활동 경력이 확인되는 경우’를 등재기준으로 정했다.
김민호 KISO 서비스운영소위 위원장은 “직업인들이 자신의 직업에 자긍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스스로가 원하는 구체적인 직업명을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산업 동향과 포털 이용자들의 수요를 직업목록에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