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13일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상견례를 갖고 본격적인 협상을 시작했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열린 상견례에는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와 윤장혁 전국금속노조 위원장, 안현호 현대차 노조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노사 대표는 상생하는 교섭을 만들자고 다짐했다. 상견례에 앞서 노조는 지난달 26일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노조 요구안에는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과 현실화 등이 담겼다.
별도 요구안에는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연동(최장 64세), 전기차 신공장 관련 인력 운영 방안 마련, 기존 파워트레인 고용 변화 대응 등 고용 안정 요구안 등을 넣었다.
주거지원금 재원을 260억 원에서 520억 원으로 증액, 직원 할인 차종 확대, 명절 귀향비를 각 8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확대, 유류비 5만 원 인상, 식사 시간 10분 유급화, 하계 휴가비 3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 등도 요구했다.
결혼 휴가에 재혼 포함, 명절 선물 단가를 기존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올리고, 자녀 고교 입학축하금 100만 원 신설을 요구하는 내용도 있다.
특히 노사는 올해 교섭에서 정년 연장과 성과급, 상여금 지급 규모를 놓고 줄다리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노사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창사 이래 처음으로 4년 연속 무분규로 단체교섭을 마무리했다. 다만 올해는 쟁점 합의가 쉽지 않아 파업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전날 기아 노조 역시 임금인상 요구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기아 노조는 현대차 노조와 같은 규모인 18만4900원의 임금인상을 요구했다. 요구안에는 임금 정액 인상을 포함해 △성과급(영업익 30%) 지급 △정년 연장 △신규인원 충원 △친환경차 핵심부품과 전장부품 생산의 사업장 내 전개 △동희오토(경차 위탁생산 기업)의 법인 통합 등이 포함됐다.
기아 노조는 확정된 요구안을 사측에 발송함과 동시에 이른 시일 내에 사측과 상견례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