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최근 미국과 프랑스에 '디자인 실험실'을 열고 제품 디자인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19일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에 따르면 페데리코 카살레뇨 삼성 디자인 이노베이션센터(SDIC) 센터장(부사장)은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퓨처 오브 에브리싱' 행사에서 AI 시대에 디자인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인터뷰하며 이같이 밝혔다.
카살레뇨 센터장은 "삼성은 디자이너들이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정교한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며 "이는 디자이너가 최신 도구로 역량을 강화하면서도 창작 과정의 '운전석'에 남아 있는, 디자이너와 기계 간 '다음 단계'의 협업"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은 컴퓨테이셔널(computational) 디자인 구현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프랑스 파리에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실험실’을 열었다. 이곳은 제품과 경험 혁신을 위해 AI와 머신러닝, 컴퓨팅을 적용해 기존 디자인 작업 과정을 개선하고 더 지능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은 제품이나 경험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 디지털 프로토타입(시제품)에서 실제 상황을 테스트한 뒤 데이터를 다시 적용해 실제 제품이나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험을 발전시키고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카살레뇨 센터장은 "AI와 '지능형 컴퓨팅'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작업을 실행할 수 있어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변형을 실험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소비자 경험의 개선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에너지와 아이디어를 제공할 디자이너와 기술자를 찾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AI, ML(머신러닝), 컴퓨팅을 적용해 기존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더 지능적으로 만들기 위해 재능 있는 디자이너와 기술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