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다회용 컵 순환 캠페인 ‘해피해빗’이 시행 2년만에 일회용 컵 1000만개를 절감하는 성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293톤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해피해빗’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2020년 출범 이래 취지에 공감하는 다양한 기관, 기업들의 참여가 이어지며 SKT 등 9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발전했다.
SKT는 ICT 무인 반납기에서 다회용 컵을 식별하는 비전 AI(Vision AI)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ICT 기반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을 추진해 ‘해피해빗’ 캠페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 캠페인은 2년만에 1000만 개의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절감한 일회용 컵을 일렬로 쌓았을 때 서울에서 도쿄에 이르는 거리(1200km)보다 200km 더 긴 1400km에 달한다.
또 일회용 컵 1000만개 절감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량은 293톤에 달한다. 이는 소나무 12만 4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해당한다.
이준호 SKT ESG추진담당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많은 기업·기관들의 참여로 다회용 컵 순환 생태계가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SKT는 다회용 컵 확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관련 ICT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