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21일 오리온에 대해 중국 리오프닝(경기 재개)으로 실적 개선이 빨라질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7만 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5월 국가별 전년 대비 매출 증감률은 한국 21.3%, 중국 13.1%, 베트남 8.4%, 러시아 8.9%로 전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원가 부담 속에서도 매출 증가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양호했고, 넉 달 연속 감익을 기록했던 베트남은 5월부터 증익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조 연구원은 “중국 영업이익이 증가세인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원재료와 유틸리티 비용 상승은 지속됐지만 신제품 효과에 힘입어 위안화 기준 매출이 12% 증가했고, 비딩 확대와 부재료 효율화 등 비용 절감 노력이 이어지며 원가율 상승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2분기 기저가 높지만 이는 비용 효율화 노력에 따른 것이라 올해 리오프닝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전망한다”며 “중국 제과 시장은 과거처럼 성장률이 높지는 않겠으나, 오리온은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경쟁업체들과는 다르게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며 제품 경쟁력만으로 실적을 개선시키고 있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해외 전 지역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예정돼 있다. 설비투자(CapEx) 규모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000억 원 이상으로 예상된다”며 “최악의 영업환경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수요를 창출한 결과이며, 이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전망했다.
조 연구원은 “중국 리오프닝에 따라 내수 소비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실적 개선도 빠를 것이다. 전 지역, 전 카테고리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곡물 가격 하락에 따른 원가 부담 완화도 긍정적”이라며 “현재 밸류에이션은 지나친 저평가 국면이다. 향후 신제품 출시와 채널 확장에 따른 점유율 상승, 카테고리 확장(견과바, 양산빵, 생수 등), 지역 확장(인도ㆍ미국 법인, 러시아 3공장 등)이 가시화된다면 과거와 같은 프리미엄 구간에 진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