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등 3대 협력 분야 선정
현대자동차가 일본에서 무공해차량(ZEV) 시대에 맞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현대차는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업 ‘컬쳐 컨비니언스 클럽(CCC)’과 ZEV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선도 및 공동 서비스 발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CCC는 ‘문화 인프라를 만드는 기업’이라는 철학 아래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서점’으로 유명한 츠타야 서점 등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 사업을 펼치는 기업이다.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와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하고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차와 CCC의 기업 철학에 내포된 ‘사람 중심’이라는 공동 비전에 양사가 서로 공감함에 따라 성사됐다.
현대차와 CCC는 경제적, 사회적, 공동체적 지속가능성이 요구되는 시대에 맞춰 개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고객 경험을 공동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와 CCC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글로벌 체험 플랫폼 구축 등 3대 주요 협업 분야를 선정했다.
우선 현대차는 23일부터 CCC가 운영하는 도쿄의 다이칸야마 티사이트(T-SITE)에서 현대차의 차량 공유 서비스 ‘모션(MOCEAN)’을 운영한다. 티사이트는 츠타야 서점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상업시설이다.
고객들은 티사이트에서 현대차의 충전 설비 및 아이오닉 5 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향후 CCC가 운영하는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모션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또 현대차와 CCC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협업도 진행한다.
현대차가 보유한 차량 데이터와 CCC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고, 나아가 ZEV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의 신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특히 개인의 취향과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정교한 데이터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생성 등 CCC와의 데이터 협업을 통해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협업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안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CCC는 전 세계 고객들이 보다 풍부한 전기차(EV) 경험을 할 수 있는 ‘EV 체험 플랫폼’을 구축해 일본을 넘어 아세안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용 가능한 체험 플랫폼도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설립을 추진 중인 현대차의 아세안지역 복합 거점 내부에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상징하는 공간을 CCC와 함께 디자인하고 관련 컨텐츠를 공동 개발해 현지 고객들에게 EV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모빌리티 기업과 콘텐츠 기업의 협업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고객의 취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는 CCC와 함께 현대차가 추구하는 ZEV 문화를 확산시켜 차별화된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CC의 다카하시 야스노리 대표이사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제는 ‘카 라이프’에도 지속가능성 개념이 포함되기 시작했다”라며 “우리는 현대차의 철학에 공감하고, 고객의 웰빙 라이프를 위한 새로운 ZEV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동시에 지구적 차원의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을 위한 사회적 실천을 이끌어내고자 한다”고 화답했다.